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상포진(herpes zoster) 증상, 원인, 예방 및 치료법

by audriy 2023. 10. 17.
반응형

 대상포진은 일반적으로 수포와 함께 통증이 있는 발진이 동반됩니다. 몸의 한쪽에 나타나고, 주로 피부에 국한되어 나타나지만, 면역력이 크게 떨어진 경우에는 전신에 퍼져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50대 이후부터 발병하는 노인성 질환으로 알려져 있으나 최근에는 젊은 사람 에서도 증가 추세입니다.

대상포진 발진과 수포

1. 대상포진의 증상

 이 질환의 초기 증상은 몸의 한쪽 편으로 심한 통증이나 감각 이상, 몸살감기와 비슷한 두통, 발열, 피로감, 식욕부진이 나타납니다. 이때는 수포 병변이 없이 가렵고 아프며 근육이 아파서 다른 진료과에서 진찰받거나 며칠 지나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다가 진행이 되면 띠 모양의 붉은 발진,물집이 나타나면서 이 질환인지 알 수 있게 됩니다. 수포는 신경 줄기(dermatomal)를 타고 피부 전체로 확산하여 생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화끈거리며 아픈 통증을 보이나 통증이 없는 사람도 있고 통증이 없는 대신 벌레에게 물린 것처럼 가렵기도 합니다.

통증과 수포는 2~3주간 지속되며 수포는 고름이 차면서 탁해지다가 딱지로 변하게 되면서 증상이 좋아집니다. 드물게 대상포진 급성기에 신경통이 자리 잡으면서 극심한 통증이 시작되는 경우도 있고, 최악의 경우 일반 진통제로는 경감이 안 되는 강력한 통증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머리의 경우 망치로 맞는 느낌이고 목과 상완, 앞가슴에 발병할 경우, 같은 쪽의 귓바퀴에 통증이 오는데 자르고 싶을 정도이고, 손바닥에 생기는 경우에도, 손목은 물론이고 팔을 타고 올라가 팔꿈치와 어깨가 뽑힐 듯이 아프다고 합니다.

이 병은 호발 부위에 따라 합병증이 다르게 나타나며, 드물게 운동신경을 침범할 경우 팔이나 다리를 들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 합병증으로는 피부의 병적인 증상이 좋아진 후에도 해당 부위가 계속 아프기도 하며, 불면증 및 우울증, 안면신경마비, 실명, 청력도 손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대상포진의 원인

 어릴 때 흔히 걸리는 수두 바이러스와 같습니다. 수두 바이러스에 한 번 감염되면 수두가 치료된 뒤에도 몸속에서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척수를 이루는 배근신경절에 남아 오랜 기간 잠복해 있다가 우리 몸이 약해지거나 다른 질환 감염 또는 장기이식이나 항암치료를 받아 면역기능이 떨어져 있을 때 활성화됩니다. 수두에 걸리지 않았으면 죽을 때까지 안 생길 질병이며, 헤르페스처럼 잠복과 발병을 반복하므로 완치할 수 없습니다. 이론적으로 수두를 앓은 적이 없다면 걸리지 않을 질병이나 노년층의 경우 학창 시절을 보냈을 시기에 방역 상태가 좋지 않았었고, 수두로 발현 되지는 않았어도 특유의 전염성 때문에 바이러스만 잠복하고 있다가 갑자기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우리 몸의 면역력이 약해지면 신경절에 잠복해 있던 수도-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척추에서 오른쪽 또는 왼쪽의 신경을 타고 피부로 내려와 몸의 한쪽에만 발병하거나 심하면 온몸으로 퍼질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피부에 나타나는 양상이 매우 특징적이므로 육안으로 관찰하여 임상적으로 진단 할 수 있는데 면역억제 환자나 정상인 중에서도 그 모양이 전형적인 형태로 나타나지 않을 경우, 종합효소 연쇄반응(PCR; polymerase chain reaction) 검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3. 대상포진의 예방 및 치료법

대상포진을 관리한는 데는 예방이 핵심입니다. 이 병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현재까지 바이러스를 완전히 퇴치할 수 있는 약제가 없습니다. 대상포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신체의 면역력을 강화해야 하는데 균형 잡힌 건강한 식사,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휴식과 잠을 깊이 자고, 피로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대상포진예방 백신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60세 이상의 성인에서 1회 접종이 추천됩니다.

대상포진 치료의 표준은 항바이러스 치료제의 투여입니다. 수포가 발생한 지 5일 이내에 항바이러스제를 약 일주일 정도 주사 또는 복용합니다. 이는 바이러스 복제 억제 및 확산 기간의 단축, 발진 치유 촉진, 급성 통증의 기간과 정도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진통제를 투여한 통증 관리와 국소적인 스테로이드 사용으로 치유 과정 중 불편함을 완화할 수도 있으나 진통제로 조절되지 않을 정도로 심한 포진 후 신경통이 나타날 경우, 필요시 신경 차단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급성기 대상포진은 피부과와 마취통증의학과의 협진이 매우 중요한 질병입니다. 마취통증의학과에서는 신경블록, 지속적 신경블록 타민-리도카인 정주 등과 같이 신경이 더 손상되는 것을 막고, 통증 사이클을 끊어주는 것을 중점으로 치료합니다.이 대상포진 후 신경통(postherpetic neuralgia)은 개인차가 심하지만 매우 지독한 경우가 많아서 암성 통증 수준의 치료를 받아도 완벽히 통증이 조절되지 않습니다. CRPS에 사용하는 척수 자극기 이식 수술을 하거나 모르핀을 척수강 내로 공급해 주는 약물 펌프 이식 수술이 시행될 정도입니다.

 

 

대상포진은 전염되지 않으나 어렸을 때 수두를 앓은 경험이 없는 사람, 어린이나 병원에 입원 중인 환자에게는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격리하는 것이 좋고 특히 임산부와 아기에게는 치명적이므로 대상포진 환자는 증상이 호전되기 전까지는 대중목욕탕이나 수영장은 삼가야 합니다. 대상포진이 의심되거나 예방접종을 고려하고 있다면 적절한 안내 및 관리를 위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0세 이상에서 주로 발병하였던 질병이 젊은 사람에게도 증가 추세이니 그 원인이 되는 과로와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야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