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치핵(치질)의 종류와 증상, 원인과 단계 및 진단, 치료 방법

by audriy 2023. 11. 7.
반응형

 치질이란 항문에 발생한 질병을 폭넓게 말한 것으로, 보통 치핵(hemorrhoid)이라 하며 이 외에도 창문의 점막이 찢어진 치열, 항문의 염증으로 인해 누공이 발생한 치루 등이 포함된 개념입니다. 본문에서는 치핵의 종류와 증상, 원인과 단계 및 진단,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치핵(치질)의 종류와 증상

 치핵은 항문과 하부 직장 내 혹은 그 주변의 확장되고 불룩해진 혈관을 포함한 결합조직과 연관된 문제로, 그 위치 및 심한 정도에 따라 구분되는데 위치에 따라서는 외치핵(수치질)과 내치핵(내치질)으로 구분하고 각각 심한 정도에 따라 다시 4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치핵의 가장 흔한 증상은 출혈과 탈항이고, 항문 주변의 가려움, 앉아 있을 때 항문의 불편감과 통증, 배변 후 화장지나 변기, 대변 등에 피가 비침, 항문 주위에 덩어리가 만져지는 증상이 보입니다. 외치핵은 치상선 아래쪽의 항문 근처 피부조직에 발생한 치핵으로, 쉽게 출혈이 되거나 탈항이 되지 않으나 외치핵이 커지면서 늘어난 피부가 항문 밖으로 만져지는 췌피가 생기거나, 피부 속에서 출혈이 되어 피하 조직에 혈전이 발생하면 외치핵이 갑자기 부어오르고 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내치핵은 치상성 위쪽의 점막조직에 발생한 치핵으로, 내치핵이 어느 정도 커지면 변을 볼 때 항문 밖으로 밀려 나와 탈항이 되고, 점막조직은 피부에 비해 약하기 때문에 변을 볼 때 상처가 생기면서 출혈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점막조직에는 감각신경이 분포하지 않으므로 대부분의 내치핵 환자는 별다른 통증을 느끼지 못합니다. 혼합치핵은 내치핵과 외치핵이 복합된 형태로, 대부분의 치핵 환자들은 내치핵과 외치핵이 복합된 혼합치핵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혼합치핵의 경우 앞에서 설명한 모든 증상들이 복합적으로 발생합니다.

 

2. 치핵의 원인과 단계 및 진단

 치핵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있지 않으나 인간의 직립 자세가 직장 정맥에 큰 압력을 가하여 때때로 불룩하게 만드는 것에 기인한다는 설과 다른 원인으로는 유전학적 소인, 직업적 요인(장시간 앉거나 서 있는), 변비나 과도한 힘주기, 화장실에서 긴 시간 보내기, 설사약이나 관장을 과용함으로써 생긴 잘못된 배변 기능, 식습관, 음주, 임신, 노화, 과도한 신체활동, 항문의 해부학적 이상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배변과 힘주어 변을 보는 습관 등으로 이해 생긴 복압과 변 덩어리 등은 점막 하 조직을 압박하여 울혈 되게 하고, 항문 주위 조직이 변성되어 항문관 주위 조직의 탄력도를 감소시키고 항문과 주변에서 덩어리를 이루게 됩니다.

내치핵은 증상에 따라 4단계로 나뉘는데, 1기는 그냥 피만 비치는 단계로, 정맥울혈이 항문관 내로 돌출하며 가끔 출혈이 발생합니다. 2기는 변을 볼 때 치핵이 내려왔다가 배변의 중단과 함께 저절로 원래의 위치로 돌아가는 단계입니다. 3기는 변을 볼 때 나왔던 치핵이 저절로 들어가지 않아 손으로 넣어줘야 하고, 4기는 치핵이 손으로 넣어도 들어가지 않고 괴사와 통증이 유발되는 단계입니다.

 치핵의 진단과 정도를 알기 위해서는 치핵 증세의 발현과 배변 습관, 치핵의 빠지는 정도와 환원시키는 방법 등에 대한 자세한 문진이 중요합니다. 직장 수지 검사는 치핵을 진단하기 위해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검사이고, 에스 결장경이나 대장 내시경은 항문을 통과하여 시행하는 진단적 검사 방법으로, 출혈을 보일 수 있는 다른 소화기계 질환 유무를 알아보기 위해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장 탈출증이나 폐쇄성 배변 장애를 구별하기 위해 배변 조영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3. 치핵의 치료 방법

 치핵의 치료는 보존적 치료 방법과 외과적 치료 방법이 있는데, 1기와 2기의 치핵의 경우 보존적 요법으로 완화되는 경우가 많으나 3도, 4도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원칙이며 수술하더라도 재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에는 출혈과 부종, 통증을 가라앉히기 위한 방법으로 배변 습관의 개선 및 식이요법, 온수 좌욕, 소염 진통과 항균 작용을 하는 좌약 및 연고제, 변 완화제 등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보존적 치료 방법으로 증세가 호전되지 않거나 합병증이 동반된 있는 경우에는 치핵 자체를 제거하는 외과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외과적 치료에는 보조술식과 수술이 있는데, 보조술식은 수술적 절제를 하지 않고 비교적 간단한 시술을 통해 치핵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통증이 적고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재발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을 뿐 아니라 심한 치핵은 치료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보조술식 중 환상 고무 결찰술(elastic ligation)은 고무밴드로 치핵을 묶어주는 방법으로 주로, 2·3기 치핵에 시행하고, 시술 후 7~10일에 조직이 잘리며 치핵이 떨어지게 됩니다. 경화요법(sclerosis, 주입법)은 5% 페놀과 아몬드 기름을 치핵 밑부분의 점막 하 조직에 주사하면 혈관이 막히면서 치핵의 크기가 줄어들게 되는데, 90%가량의 환자에서 증상이 나아졌다고 하지만 발기부전이라는 치명적 단점이 있습니다. 한랭요법(cryotherapy)은 액체질소나 이산화탄소를 이용하여 환부를 선택적으로 급속히 응고 및 파괴하는 보조술식으로 부작용이 많아 요즘은 거의 쓰지 않습니다. 적외선 응고(infrared photocoagulation)은 혈관 주위에 열을 이용하여 치핵 조직을 태워서 제거하는 방법으로 적외선 외에 레이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과적 치료 중 치핵절제술은 3·4기의 크기가 큰 치핵이거나 보조술식으로 증상의 호전을 보이지 않은 경우, 치핵이 탈출하여 있는 경우, 급성 혈전성 치핵, 외치핵과 내치핵이 같이 있을 때, 지속적인 출혈이 있을 때 시행하게 되는데, 치핵의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 늘어난 혈관과 피부, 점막 조직을 수술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수술 후 합병증으로는 배뇨 곤란이 가장 흔하므로 수술 후 진통제 및 배변 완화제를 복용하여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치핵을 예방하는 방법은 변을 부드럽고 쉽게 배변할 수 있도록 하여 항문에 걸리는 압력과 긴장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화장실에서 신문 등을 보며 오랜 시간 변기에 앉는 등의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며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설사를 유발하는 변비약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